자료실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ADHD 특성과 증상

글쓴이관리자 | 조회457 | 등록일2021-06-10 01:49:06


 

* 부주의 우세형 ADHD (자주 발현되는) 부주의 특성과 증상
-
외부자극(환경에서의 빛, 소리와 움직임)에 의해 쉽게 산만해짐
-
이야기 할 때 듣는 것처럼 보이지 않음
-
지시사항을 기억하거나 따르는 데 어려움을 보임
-
과제와 활동에 참여하는데 주의집중을 유지하기 어려움
-
반복적이고 지루하다고 여겨재거나 자신이 선택하지 않은 과제에 대해 각성수준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
-
일상적인  활동에서 기억을 잘 하지 못함
-
지시 사항을 잘 따라하지 못하거나 학교 숙제나 잡일, 직장에서의 업무를 잘 끝내지 못함
-
남의 일에 무관심한 것으로 보일 수 있음
-
백일몽(딴 생각을 함)
-
혼란스러워 보임
-
쉽게 당황하고 압도당함.
-
과제를 시작하는데 어려움
-
작업을 미치지 못하므로 많은 과제가 미완성이 됨.
-
정신적으로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과제에 참여하기를 꺼려하거나 싫어하거나 회피함
-
독자적으로 일하는데 어려움, 과제에 다시 집중하는데 많은 노력을 필요로 함
-
쉽게 지루해 함
-
나태하거나 쉽게 피로해 함(교실에서 쉽게 잠에 빠질 수 있음)
-
세부사항에 집중하지 못하고 주의깊게 일처리를 하지 않아 실수가 많ㄹ음(수학 계산, 철자, 문자-대문자 쓰기와 구두법)
-
공부기술 활용의 미숙함
-
비일관적인 수행: 하루는 과제를 수행할 수 있으나, 다음 날에는 수행할 수 없음(이와 같은 학생은 '일관되게 비일관적임')
-
과제나 활동에 필요한 물건(장난감, 학교 숙제, 연필, 책이나 공구)을 잃어버림
-
정리되지 않은: 자기가 가지고 있는 물건을 다른 곳에 두거나 잃어버림; 책상, 책가방, 사물함, 방 등이 매우 지저분할 수 있음)
-
과제와 활동을 조직화(계획하기, 일정 짜기, 준비하기)하는데 어려움이 있음
-
시간에 대해 거의 관심을 두지 않거나 인삭하지 않음: 과제를 마치는데 필요한 시간을 책정하는데 어려움이 있음
-
꾸물거림
-
아래 부분에 묘사된 대로 실행가능(executive functions)의 약점을 보임

부주의와 관련된 학업 문제
<읽기>
-
읽기 중 읽고 있는 위치를  잃어버림
-
자신이 읽고 있는 부분에 대해 집중하지 못하여(특히 읽기 구문이 어렵거나 길고, 지루하며 자신이 읽기 자료를 선택하지 않은 경우)
 
결과적으로 단어, 세부사항을 빼먹거나 부분적으로만 구문을 이해함
-
자신이 읽은 것을 잊어버려(제한적인 회상) 자주 다시 읽어야 함

<
쓰기>
-
쓰기 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계획하기와 조직화하기에 어려움을 보임
-
사고의 흐름이 주제에서 벗어남
-
최소 수준의 쓰기 성과물을 만들어냄
-
쓰기 성과물을 만들어 내는데 시간이 오래 걸림, 동일 연령 또는 학년의 일반적인 아이들이 평균적으로 보이는 수행시간보다 2배 혹은 3배 걸림
- (
세부적인 사항에 주의를 집중하지 못하기 때문에)철자하기를 잘하지 못하고 대문자 쓰기, 구두법, 쓰기와 관련된 기타 기술을 사용하고,
  
글을 편집하는데 어려움을 보임

<
수학>
-
사칙연산 기호, 소수점 등에 부주의해서 연산성의 실수가 많음
-
수학문제 풀이의 전 과정을 정확하게 이행하는데 필요한 주의집중을 유지하기가 어려워 문제해결을 잘 하지 못함

*
과잉행동/충동성 우세형 ADHD (자주 발현되는) 과잉행동 특성과 증상
- '끊임없이 움직이거나', '모터를 단 것'과 같은 행동을 보임
-
교실의 자기 자리에서 이탈하거나 착석할 것이 기대되는 상황에서 자리이탈
-
가만히 앉아있지 못함(의지 위에서 아래로 뛰어내리거나 책상 위에 무릎으로 앉거나 서있음)
-
과도하게 활기가 넘쳐 거의 쉼 없이 움직임
-
부적절한 상황에서 과도하게 뛰거나 높은 곳에 올라감(청소년기나 성인기에는 들떠있음과 같은 주관적인 감정으로 제한되기도 함)
-
불필요한 움직임이 매우 많음(발 떨기나 가락 두드리기)
-
손에 무언가를 들고 있어야 하는 것으로 보임, 입에 넣거나 손으로 가지고 놀 물건을 주변에서 찾음
-
손과 발을 만지작저리거나 의자에 앉아 쉴 새 없이 꼼지락거림
-
교실을 정처 없이 돌아다님
-
조용히 여가 활동에 참여하는데 어려움을 보임
-
다른 사람이 차지하고 있는 공간을 침범함. 자기 자신의 영역에 머물러 있는 것이 어려움
-
진정하거나 차분히 있는 것에 어려움

*
과잉행동/충동성 우세형 ADHD (자주 발현되는) 충동성 특성과 증상
- 차분하게 기다리고 있어야 하는 상황을 매우 어려워함
-
과도하게 수다스러움
-
손을 들어 이야기를 하거나 호명할 때까지 기다리는 것에 어려움을 느낌
-
타인을 불편하게 하거나 방해함(다른 사람의 대화나 게임에 끼어듬)
-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답을 불쑥 이야기함
-
게임과 활동에서 자신의 순서를 기다리는데 어려움을 가짐
-
손이나 발을 가만히 두지 못함
-
원하는 바를 기다리거나 미루지 못함: 원하는 것을 당장 가져야 함
-
규칙이나 순서를 알고 있기는 하지만 같은 실수를 반복하거나 계속 규칙을 위반함
-
행동을 하기 전에 '멈추고 생각하기'를 하지 못하기 때문에 문제 상황에 잘 빠짐(대답을 먼저하고 생각은 나중에)
-
줄 맞춰 서 있는 것에 어려움을 보임
-
부적절하거나 이상한 소리를 냄
-
일의 결과를 생각하거나 걱정하지 않아서 두려움이 없거나 혹은 '매우 위험한'행동에 대해 끌리는 경향이 있음
-
결과를 미리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신체적으로 위험한 활동을 함
  (
높은 곳에서 뛰어내리거나 주변을 살펴보지 않고 도로에서 자전거 타기 등을 통해 상처를 입을 가능성이 높음)
-
사고를 낼 가능성이 높음: 물건을 깸
-
해야 할 말을 가리는데 어려움이 있고 생각 없는 발언을 함: 머릿 속에 떠오르는 이야기를 여과없이하고 권위가 있는 사람들에게 말대꾸를 함
-
지시사항을 다 듣지 않고 과제를 시작함(전체 지시사항을 듣거나 문자로 제시된 지시사항을 읽기 위해 시간을 들이지 않음
- (
특히 지루한)과제를 끝마치기 위해 매우 서두름: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 생기는는 실수가 매우 많음
-
쉽게 지루해하고 차분하지 못함
과제를 수정하거나 수정에 시간을 투자하지 않음
다른 사람들을 방해하거나 불편하게 함
좀 더 재미나거나 자극적인 물건에 주의를 계속해서 빼앗김
-
화가 나거나 다른 사람에게서 물건을 빼앗기 위해 때림(대답을 삼가거나 결과를 생각하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