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어린이집, 유치원 어디로 보낼까.
글쓴이관리자 | 조회119 | 등록일2025-04-09 11:2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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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기관에 보낼 때 쯤이 되면 아이들은 다음과 같은 사항에 충족이 되어야 한다. 최소한 충족되어야 하는 부분이므로 아래 부분이 다 되더라도 조금 뒤에 보내는 것도 괜찮다.
일반적으로 기관에 보내려면, -어머님과 모자분리가 가능해야 한다.
-친구에 대한 개념형성이 되어 있어야 한다.
-줄서기와, 순서지키기, 주고 받기 등의 사회성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간단하게라도 언어로써 전달이 가능해야 한다.
-약간의 인지적인 부분의 성장이 되어 있어야 한다.
-새로운 것에 대한 두려움을 크게 가지지 않는다.(혹은 1개월 이상 변화된 상황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대소변을 가릴 수 있거나 언어로써 전달이 가능하다.
-사회성 (최소 24개월 이상의 부분)
엄마가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보이는지 자신에게 보이는지에 대한 부분을 알아낸다.
애정을 표현하거나 피곤하거나 무서움에 대해서 적절한 반응이 보인다.
~의 것이라는 (예: 아빠 양말)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인형을 침대에 눞힌다던지 상자를 자동차인 것처럼 놀이를 하는 등의 가상놀이를 한다.
어른을 도와서 약 5분이상 할 수 있다.
놀이활동을 스스로 해 낼 수 있다.낮선 사람에 대해서 경계는 하지만 울지는 않는다.
-대근육
발목과 무릎이 유연해지고 넘어지지 않고 많이 뛰어간다.
선을 크게 벗어남이 없이 선을 따라 바른 방향으로 걷는다.
창문 밖을 내다보거나 문을 열기 위해서 가구 위로 올라갔다가 내려온다.
도움 없이 미끄럼틀을 오르고 타고 내려온다.2킬로그램 물건을 2미터 정도 옮긴다.음악에 맞추어 몸을 움직인다.자전거를 타고 어른이 밀면 페달에 발을 올려 둔다.두발로 평균대 위에 올라선다.
-소근육
모방해서 종이를 한번 접는다.
v긋기를 모방한다.수평선 긋기를 모방한다.
실제 사물들을 그리려고 한다.주사위 6개 정도로 탑을 쌓는다.
플레이도(고무찰흙)를 비틀고 치고 굴리고 떼 낼수 있다.
그릇에 모래를 채웠다가 쏟는다.
-인지발달
5분정도 앉아서 그림책을 다 본다.
25단어이상 포함된 그림책을 읽어주면 15분간 듣고 있는다.
접시 3개위에 컵 3개를 올려둘 수 있다.
1:1 2:2 3:3으로 제시되는 사물을 보고 똑같은 것을 짝 짓는다.크고 작은 블록을 구분한다.
-표현언어
네 음절의 단어를 연속해서 모방한다. (예: 헬리콥터-오토바이)오랫동안 혼자 이야기 하면서 논다.
그러나 알아듣기 어려운 부분도 있다.
200개 이상의 표현어휘를 가지고 있다.의문사를 자주 사용하고 사물의 이름을 끊임없이 묻는다.
누구를 사용하여 사람의 이름을 묻는다.위, 아래를 사용한다.
형용사나 동사, 부사를 사용하여 문장을 구성한다.(예: 작은 나비, 나비가 날아가요, 천천히 가 등)나, 너, 내거, 니가 같은 인칭대명사를 사용한다
.한 아이, 두 아이처럼 수를 나타내거나 명사를 지칭하는 관형어를 사용한다.부정어를 사용한다. (안 먹어)-수용언어“아빠한테 밥 드세요”같은 지시를 수행한다.
사물의 부분들도 정확하게 지적한다. (예: 옷장문, 자동차 유리)하나, 조금, 많이를 사용해서 지시를 할 때 지시를 적절히 따른다.익숙한 부사에 대해서 잘 이해한다. (예: 천천히 가, 조용히 해)빠르다 느리다를 알 수도 있다.
-신변처리한 손을 사용해 컵으로 마신다.수도꼭지를 틀고 잠그고 할 수 있다.입을 다물고 씹을 수 있고 입 안에서 음식을 이리저리 돌릴 수 있다.
많이 흘리지 않고 숟가락으로 먹는다.낮 동안에 오줌을 싸지 않는다.
저항 없이 변기에 앉는다.용변을 위해 바지를 내린다.용변의사를 말로써 표현한다.
도움 없이 신발에 발을 넣는다. 하지만 신발의 외쪽, 오른쪽 구분은 힘들 수 있다.
단추 한개나 그 이상 도움없이 풀 수 있다.